본문 바로가기
ME/ROTC

ROTC 필기고사 팁

by dataYANG 2022. 9. 4.
728x90

ROTC 필기고사

 

어느덧 저는 ROTC 4학년 후보생이 되었습니다. 한 달 전 마지막 하계 훈련을 끝내고 다시 개강을 하였습니다. 마지막 학기라고 하니 벌써 많이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ㅠㅠㅠㅠ

최근 저희 학군단(권역)에서도 면접을 본다고 하여 rotc 학군사관후보생이 되고 싶어 할 후배님들을 위해 글을 남기려고 합니다.

먼저, 저는 정시선발로 들어갔습니다. 즉, 1학년 때 지원하는 사전선발이 아닌 2학년 때 지원을 했습니다. 사전선발 방식(2019년)과 정시선발 방식(2020년)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특히 체력 검사!! 이 부분은 나중에 설명드리겠습니다.

ROTC
ROTC

 


ROTCian이 되기 위해서는 크게 필기고사 - 체력검정 - 면접 - 신원조사 나뉘며

이번 글에서는 필기고사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가장 처음으로 1차 합격과 불합격이 나뉘는 필기고사, 가장 중요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사실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껌입니다.

 

저는 에듀윌 노란색 문제집을 매일 풀면서 감을 익혔습니다.

필기고사는 언어논리, 지각속도, 공간능력, 자료해석, 한국사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2022년부터 한국사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인증제)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언어논리, 한국사

언어논리나 한국사는 고등학교 시험보다 훨씬 쉬우니 쉽게 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국어시험)

 

지각속도

지각속도는 정말 재미있습니다. 3분 제한시간안에 30문제를 풀어야 하는데 다 풀기가 어렵죠. (그냥 시간싸움) 저는 세~네 문제 못 풀었던 기억이..

문제를 보면서 저 어려운 한자와 일본어는 뭐지..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그 문자를 하나의 모양으로 보고 보기와 문제를 빠르게 스캔하면서 풀어야 합니다. 방법이 없습니다.

지각속도 팁

1. 문제 풀었으면 고민하지 말고 OMR바로 체크하기 - 한 번 더 풀어볼까? 하면 두 문제 놓치는 격

2. 틀리면 감점 - 시간 안에 다 풀 수 없습니다. 남은 문제는 찍지 말고 과감하게 버리기

3. 무조건 밀려 쓰기 금지 - 위에서 말했지만 틀리면 감점이기 때문에 밀려 쓴다? 그럼 다 틀리는 게 아니라 다 감점입니다.

 

공간능력

공간능력도 시간만 있으면 누구나 다 맞을 문제이지만 빠르게 푸는 것이 관건입니다. 문제 중 하나는 입체도형이 주어지면 전개도를 찾거나, 전개도가 주어지면 입체도형을 찾기입니다. 저는 정육면체 전개도가 주어지면 머릿속에 입체도형이 그려지는지라..

어려우면 간단하게 생각하기(한쪽면이 하트면 그 옆에 붙은면은 스페이드네? 그럼 입체도형도 마찬가지지) (전개도에서 하트와 스페이드 한 칸 떨어져 있으니 입체도에서는 마주 보고 있겠네?) 전개도의 원리만 알면 유치원생도 푸는 문제 이런 식으로 보기를 지워 가는 식으로 해서 빠르게 풀어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요.

그리고 블록 개수 세는 문제가 있는데 저는 한 줄마다 블록 개수를 적어놓고 모든 줄의 블록 개수를 더해 빠르게 풀었습니다.

(첫 번째 줄-2개, 두 번째 줄-4개, 세 번째 줄-5개 -> 2+4+5=11)

 

이 외에 다른 문제 유형이 문제집에 많이 있으니 자신이 빠르게 풀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해서 감을 익히는 게 중요합니다.

 

총정리 : 문제집을 풀면서 감을 익힌다. 매일매일 풀면서 속도를 올리고, 자신이 가장 정확하고 빠르게 풀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고, 유지하라!

이미 문제집을 사서 풀어보고 있는 당신은 이미 합격입니다!

 

 

ROTC 1차 합격
1차 합격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