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ROTC

ROTC 면접 팁

by dataYANG 2022. 9. 6.
728x90

ROTC/학군단 면접

 

ROTC 후보생이 되기 위한 두 번째 관문은 바로 면접입니다.

올해는 9월 중순부터 면접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저도 멋진 후보생이 되고 싶어 면접을 위해 눈썹까지 내려오는 앞머리를 다듬고 흰 와이셔츠에 구두를 신고 다소 긴장된 모습으로 면접장을 간 기억이 아직도 선명히 남아있습니다.

그럼 학군단 면접 과정과 팁!! 알아보겠습니다.

 

 


1. 면접장 분위기

먼저, 학군단 건물에서 면접을 봤습니다. 가면 선배님들이 안내를 해주고 대기했습니다. 지원자끼리도 서로 말없이 매우 정숙한 분위기와 침묵이 그 공간을 가득 채웠습니다. 긴장의 떨림이 느껴지는 분위기 (앗,, 나만 긴장했었나?)

 

2. 면접 종류

면접은 크게 세 개의 방으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가장 처음 본 면접은 6명이 한 조를 이루어 문제가 주어지면 서로 토론하는 면접입니다. 토론 전에 옆 빈 방에서 한 선배님이 빈 상자에서 제비뽑기를 하여 주제를 정합니다. 주제를 읽어주면, 그 주제에 대해 생각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A4용지와 펜을 줍니다. 그리고 3명의 면접관님 앞에서 토론을 진행합니다.

토론 주제는 나라 3개(A, B, C) 중에 가장 효율적으로 무역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토론을 했습니다. 기억이 가물하지만 자세하게 몇 개월간 얼마씩 들고, 이 쪽 나라로 가면 가는 비용은 얼마고 얼마에 팔 수 있고 자세하게 나와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 수치를 미리 다 계산해놨었습니다. 면접 시 직관적인 수치를 통해 이 나라와 손을 잡으면 가장 국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 당시 5명이 A, 1명이 B를 선택해 거의 1대 5 구도 토론을 했었습니다. + 혼자 다른 방안을 선택했다고 해서 불리하거나 면접에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그냥 자신이 생각한 내용을 잘 전달하고 잘 들어주고 이러한 모습을 보여주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면접은 혼자 면접을 봤습니다. 앞에는 3명의 면접관님이 계셨고, 일반적인 면접을 했습니다.

Q. 지원동기는?

Q. 어떤 장교가 되고 싶은가?

Q. (두 번째 질문에서 솔선수범과 관련된 답변을 한 후) 어떻게 솔선수범 할 것인가?

Q. 지원서에 적은 내용 질문 (저는 지원서에 천안함 피격 사건 후 천안함을 견학 간 내용을 적어 이에 대한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는가?

 


 

 다음 면접 방에서도 혼자 면접을 보았습니다. 편안한 분위기며 학군단장님과 교관님과의 면접이었습니다. 이 면접도 총 세명의 면접관님이 계셨으며, 면접은 개인적인 질문을 많이 하셨습니다. 이것도 지원서에 적힌 내용(취미 등)도 물어보셨습니다. 진짜진짜 개인적인 질문이라 편하게 대답하면 되는 면접이였습니다.

+

토론 면접 후 차렷 자세 하였습니다. 차렷 자세는 양 무릎을 붙이고, 주먹을 달걀 쥐듯이, 주먹 위치는 건빵 주머니 윗선에 위치시켜야 한다. 코로나로 인해 발성 시험은 하지 않았습니다.

 

3. 면접 팁

1. 예상 질문을 만들어 반복하며 외우기

2. 자기소개서 무조건 다시 보기 - 연계하여 질문 들어옵니다.

3. 예상 질문을 많이 만들어도 다 안 나옴. 그냥 긴장하지 않고 편안하게 이미지 트레이닝 연습하기.

4. 긴장하지 않기, 주눅 들지 않기, 자신감 있게 큰 목소리로 말하기.

 

 

4. 준비했던 예상 질문

Q. 지원동기

Q. 나중에 어떤 병과를 가고 싶은지

Q. 장교로서 가져야 할 품성 자질은? (솔선수범 리더십)

Q. 국가관과 이에 대한 실천 덕목 (대한민국의 역사와 전통을 지키고 수호해야 한다. 애국심과 군인으로서의 사명감이 필요)

Q. 우리나라 안보관 (외부의 공격, 침략 즉, 북한의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자산을 안전하게 지켜야 함)

Q. 부당하거나 적절하지 못한 지시에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부당한지 안 한 지 가치판단, 비윤리적인 지시일 경우 공손하게 이의제기를 해야 함)

Q. 주적은 누구인가? (북한)

Q. 북한과의 사건들 알아놓기 (삐라,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SLBM 등)

Q. 양심적 병역 거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Q. 사드 설치에 대한 생각

Q. 군 내부 문제와 사건에 대하여(변하사, 이병장-윤일병, 공군 부사관 자살사건 등)

Q. 국방개혁 개혁안

Q. WMD는 무엇인가?

Q. dmz 지뢰

 


 

마무리

면접을 하면서 염색한 친구, 청바지 입은 친구 등 다양하게 하고 면접을 봅니다. 결과적으로 이 친구들 다 합격했습니다. 

단정하게 입고 가면 더 좋겠지만요.

-> 즉, 품행이 더 중요하다.

 

+ 출입 시 열체크를 하여 열이 나는 지원자들은 따로 화상 면접을 본다고 합니다.

 

준비한 질문 반복 숙달하고, 자신감 있고 큰 목소리로 면접을 보신다면 합격하실 수 있을겁니다.

728x90

댓글